UnrealEngine EnhancedInput

2024. 7. 25. 16:04Unreal Engine

Enhanced Input 이란?

Enhanced Input(향상된 입력)은 UE5에서 런타임 리매핑, 복잡한 입력 처리(동시 입력) 등 향상된 입력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이다

Enhanced Input은 크게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이는 각각

  • Input Action
  • Input Mapping Context
  • Modifier
  • Trigger

이렇게 4가지 이다

각각이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고, 이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Enhanced Input을 구성하는지 알아보겠다

 

ex) 플레이어는 어떤 캐릭터의 정보를 클릭 할 때 또는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입 할 때 모두 마우스 오른쪽 키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자. 만약 상점을 열었을 때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목적이 달라질것이다.

우선순위를 통해 같은 인풋으로 여러가지 입력을 할 때 우선순위를 두어 기존 입력 방식보다 향상된 방식으로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Enhanced Input 설정하는 법

먼저 언리얼 엔진 5.1 버전이라면 기본적으로 Enhanced Input이 설정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플러그인을 설치해주어야 한다

Edit -> Plugin 에서 Enhanced Input 을 검색해 설치할 수 있다

 

 

 

입력 액션매핑을 저장 할 수 있다.

Input Mapping Context

Input Mapping Context(입력 매핑 컨텍스트)는 사용자의 입력값을 만들어둔 인풋 액션과 바인딩하게 된다

 

이때 사용자는 여러개의 Input Mapping Context를 가질 수 있으며, 이들은 각각 우선순위가 있어 같은 키를 입력해도

어떤 액션이 나갈지를 지정할 수 있게 된다

 

character 액터나 controller에 인풋을 둘 수 있다.

코드로 불러왔지만 캐릭터를 블루프린트로 만들어 에서 불러올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매핑콘텍스트를 가질 수 있다.

같은 입력에 대해 다른 결과를 수행하고싶다면

다른 맵핑을 콘택스트를 사용하여

인풋 액션에 바인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