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25. 16:04ㆍUnreal Engine
Enhanced Input 이란?
Enhanced Input(향상된 입력)은 UE5에서 런타임 리매핑, 복잡한 입력 처리(동시 입력) 등 향상된 입력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이다
Enhanced Input은 크게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이는 각각
- Input Action
- Input Mapping Context
- Modifier
- Trigger
이렇게 4가지 이다
각각이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고, 이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Enhanced Input을 구성하는지 알아보겠다
ex) 플레이어는 어떤 캐릭터의 정보를 클릭 할 때 또는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입 할 때 모두 마우스 오른쪽 키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자. 만약 상점을 열었을 때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목적이 달라질것이다.
우선순위를 통해 같은 인풋으로 여러가지 입력을 할 때 우선순위를 두어 기존 입력 방식보다 향상된 방식으로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Enhanced Input 설정하는 법
먼저 언리얼 엔진 5.1 버전이라면 기본적으로 Enhanced Input이 설정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플러그인을 설치해주어야 한다
Edit -> Plugin 에서 Enhanced Input 을 검색해 설치할 수 있다
입력 액션매핑을 저장 할 수 있다.
Input Mapping Context
Input Mapping Context(입력 매핑 컨텍스트)는 사용자의 입력값을 만들어둔 인풋 액션과 바인딩하게 된다
이때 사용자는 여러개의 Input Mapping Context를 가질 수 있으며, 이들은 각각 우선순위가 있어 같은 키를 입력해도
어떤 액션이 나갈지를 지정할 수 있게 된다
character 액터나 controller에 인풋을 둘 수 있다.
코드로 불러왔지만 캐릭터를 블루프린트로 만들어 에서 불러올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매핑콘텍스트를 가질 수 있다.
같은 입력에 대해 다른 결과를 수행하고싶다면
다른 맵핑을 콘택스트를 사용하여
인풋 액션에 바인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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