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링 파이프라인(7) - Output Merge

2024. 7. 16. 18:13DirectX12

Output Merge(출력 병합)

-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마지막 단계

- 알파 값(투명도)과 깊이 값 등을 통해 픽셀끼리 경쟁하여 색을 정하거나 합쳐 최종적으로 화면에 그려질 픽셀을 정함

- 픽셀들을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 다음의 마지막 연산들을 수행한다. (Z-Test, Stencil Test, Alpha Blending)

 

 

픽셀 셰이더가 생성한 픽셀 단편들은,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출력 병합기(output merger, OM) 단계로 입력된다. 출력 병합기 단계에서 일부 픽셀 단편들이 폐기(깊이 판정이나 스텐실 판정에 의해)된다. 기각되지 않은 픽셀 단편은 후면 버퍼에 기록된다. 두 픽셀이 일정한 공식에 따라 혼합되어 결과로 나타나는 '혼합(blending)'도 이 단계에서 일어난다.